lnb영역
직무교육
컨텐츠 내용
- 수강신청
- 과정정보
[직Lab] 혁신적 통합사고, 디자인씽킹 20

과정소개
디자인씽킹은 디자이너들이 무엇인가를 디자인하며 문제를 풀어가는 사고방식대로 사고하는 방법이다.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,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 내기 위해 공감적 태도를 활용한다. 일종의 복잡한 문제 해결에 대한 논리추론적 방법으로 사용자 중심의 혁신 프로세스이다. 사람 중심의 접근을 통해 사람을 더 깊이 이해하고, 공감하며, 이 공감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.
1. 왜 디자인씽킹인가?
2. [공감] 경험을 통해 공감하기
3. [공감] 관찰을 통해 공감하기
4. [공감] 인터뷰를 통해 공감하기
5. [정의]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는 방법
6. [정의]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
7. [정의] 고객 여정 지도를 통한 문제 정의 방법
8. [구상] 디자이너들의 사고법
9. [구상]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브레인스토밍
10. [구상] 비범한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브레인라이팅
11. [구상] 변형과 결합으로 아이디어 만드는 스캠퍼
12. [시제품]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
13. [시제품]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방법
14. [테스트] 프로토타입을 검증하는 방법
15. [테스트] 사용성 테스트의 필요성
16. [테스트] 사업성을 검토하는 방법
17. [테스트] 실패에서 배우는 방법
18. [테스트] 결과물을 발표하는 방법
19. [사례] 국내 디자인씽킹 살펴보기
20. [사례] 해외 디자인씽킹 살펴보기
학습목표
2. 이익 추구의 기업중심 제품과 서비스가 아닌 공감을 통해 사람중심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.
3, 통찰을 통해 창의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교육대상
2. 창의적 사고를 통해 혁신적 성과를 내고 싶은 임직원
3. 디자인씽킹 프로세스가 궁금한 모든 임직원
4. 전업종의 신상품/신사업 기획 관련 담당자
수료기준
평가기준 | 진도율 | 총점 |
---|---|---|
반영비율 | 100% | 100점 |
이수(과락)기준 | 80% | 60점 |
차시 | 강의명 |
---|---|
1차시 | 1. 왜 디자인씽킹인가? |
2차시 | 2. [공감] 경험을 통해 공감하기 |
3차시 | 3. [공감] 관찰을 통해 공감하기 |
4차시 | 4. [공감] 인터뷰를 통해 공감하기 |
5차시 | 5. [정의]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는 방법 |
6차시 | 6. [정의]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|
7차시 | 7. [정의] 고객 여정 지도를 통한 문제 정의 방법 |
8차시 | 8. [구상] 디자이너들의 사고법 |
9차시 | 9. [구상]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브레인스토밍 |
10차시 | 10. [구상] 비범한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브레인라이팅 |
11차시 | 11. [구상] 변형과 결합으로 아이디어 만드는 스캠퍼 |
12차시 | 12. [시제품]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|
13차시 | 13. [시제품]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방법 |
14차시 | 14. [테스트] 프로토타입을 검증하는 방법 |
15차시 | 15. [테스트] 사용성 테스트의 필요성 |
16차시 | 16. [테스트] 사업성을 검토하는 방법 |
17차시 | 17. [테스트] 실패에서 배우는 방법 |
18차시 | 18. [테스트] 결과물을 발표하는 방법 |
19차시 | 19. [사례] 국내 디자인씽킹 살펴보기 |
20차시 | 20. [사례] 해외 디자인씽킹 살펴보기 |